제어문 if
- if문 : 조건이 참인 문장 실행할 때 사용
- if-else문 : 참과 거짓인 문장 모두를 실행할 때 사용
- if-else if-else문 : 조건문 중첩. 필요한 만큼 조합할 수 있고, 마지막은 else로 구성. else는 조건이 모두 거짓일 때 수행할 문장 실행
- 비교 연산자와 논리 연산자의 복합 : 비교 연산자 (>=, <=)와 논리곱 연산자 (&&) 사용
- 범위(range) 연산자 : 변수명 in 시작값..마지막값
if-else문 실습
if-else if문 실습
readLine()은 콘솔로부터 값을 읽어들이는 함수이다.
범위 연산자 사용. 80점 이상 89.9 이하로 80점과 89.9를 포함
when문 : 코틀린에 들어간 새로운 조건 처리 방식
인자가 없는 when
when (인자) {
인자에 일치하는 값 혹은 표현식 -> 수행할 문장
인자에 일치하는 범위 -> 수행할 문장
...
else -> 문장
}
when 문장 안에 들어갈 수 있는 조건 처리 방식
- 일치되는 여러 조건
- 함수의 반환값 사용
- in 연산자와 범위 지정자 사용
- is 키워드 사용
인자가 있는 when 실습
인자가 없는 when : 특정 인자에 제한하지 않고 다양한 조건을 구성
when {
조건[혹은 표현식] -> 실행문
...
}
위에 있는 when문은 인자가 있는 조건 처리 방식, 아래에 있는 when문은 인자가 없는 조건 처리 방식
for문
!!코틀린에서는 자바와 같은 세미콜론 표현식을 사용하지 않는다!!
for (요소 변수 in 컬렉션 혹은 범위) {
반복할 본문
}
for문 실습
위 for문은 홀수합이고, 아래 for문은 짝수합을 수행하는 문장이다.
while문 : 탈출문을 만들지 않으면 무한 루프를 도는 경우가 생김. 죽지 않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경우, 데몬 프로그램의 경우 주로 사용.
while문 실습
factorial을 만드는 while문으로, 숫자를 점점 줄여나가면서 number 변수가 0이 되었을 경우 while문을 빠져나가게 된다.
do-while문 : while문의 조건식을 나중에 진행하는 것으로, do 본문에 있는 것을 실행한 후 while문의 조건식을 실행. while문의 조건식이 false일 경우 while 이후 문장을 실행
do-while문 실습
콘솔 창에서 값을 입력받은 후, do 본문의 내용을 실행한다.
do 본문의 내용을 전부 실행하면 while 조건식에 들어가게 되고, true면 do 본문으로 되돌아가고, false면 while 이후 문장을 실행한다. 여기서는 while 이후 문장이 따로 없기 때문에 입력 값으로 0이 들어오게 되면 do-while문이 끝나는 형식이다.
코틀린으로 when 조건 처리 방식을 처음 보았고, for문이 다른 언어와는 다른 형식으로 쓰이기 때문에 이를 주의해서 kotlin언어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조건문과 반복문은 코드를 짤 때 정말 중요하게 자주 쓰이는 것이기 때문에 잘 알아둘 필요성이 있다.
'부스트코스 서포터즈 3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스트코스] 클로저 (0) | 2021.02.08 |
---|---|
[부스트코스] 흐름의 중단과 반환, 예외 처리 (0) | 2021.01.28 |
[부스트코스] 함수와 함수의 범위 (Scope) (0) | 2021.01.22 |
[부스트코스] 다양한 함수 (0) | 2021.01.21 |
[부스트코스] 고차함수와 람다식 이해 (0) | 2021.01.20 |